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졸업요건

교과목안내

 

전공과목

 

 

-SLEZ111 스포츠 철학

(Philosophy of Sports)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스포츠는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인간 형성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데 스포츠의 목적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이나 어떤 인간을 형성하느냐에 대한 철학적 사고가 정립되어야 한다. 이 수업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목표는 스포츠의 근본으로서 생각해야 할 심신의 문제로 이제까지 정립된 철학 사상 중에서 스포츠의 존재를 밝히며 스포츠에 관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둘째 목표는 스포츠에 대해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인데 이것은 사고 능력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표현하고 논술할 줄 아는 의사소통 능력까지 포함한 것이다.

 

 

-SLEZ112 스포츠 윤리

(Sports Ethics)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은‘전문적’인 운동선수로서 활동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윤리(예: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훈련과 경기에 참여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반사회적, 비윤리적 행위 (예: 승부조작, 도핑 등)에 대한 사회적 처벌 등을 학습하고 배운 바를 학생선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SLEZ121 운동과 건강관리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Management)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서 사람들이 노후까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을 개괄적으로 배우게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현대인의 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인 운동부족, 불규칙적인 식습관, 일중심(work-centered)생활로 인한 과중한 스트레스 등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삶의 방식, 효율적인 운동방법 등을 논의한다. 강의의 주요내용으로는 건강의 개념, 건강을 해치는 요인들, 몸의 구조, 운동의 방법, 운동의 효과, 성인병의 예방, 건강증진방법 등이 포함된다.

 

 

-SLEZ131/132 운동수행 트레이닝론I, II

(Athletic Performance Training)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트레이닝이란 특정 운동 종목에서 운동선수의 체력과 운동수행 역량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조직적 과정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운동선수의 기초체력 향상을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의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중량운동 기구를 이용한 트레이닝지식을 습득하여 기초체력 및 전문 체력 육성법에 중점을 둔 실습을 통해 트레이닝 (지도) 능력을 습득한다.

 

 

-SLEZ141/142 스포츠 팀구축 워크숍 1/2

(Sports Team-Building Workshop)

본 강의는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여름 계절학기 동안 개설되는 수업으로 팀스포츠에 있어서 팀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원리와 팀을 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제고시키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배운 지식을 가지고 워크숍 기간동안 실제로 스포츠 팀을 구성하여 운영해 보는 실습을 하면서 팀을 구축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협동심을 제고시킨다.

 

 

-SLEZ191 스포츠 사회학

(Sociology of Sports)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는 스포츠 산업과 일상생활의 스포츠 활동에 관하여 사회과학적 이론과 연구방법을 통해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스포츠 관련 현상에 대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이바지 하는 스포츠 및 여가생활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세워 나간다.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스포츠 관련 다양한 사회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찾아내는 역량을 높인다.

 

 

-SLEZ205 여가와 삶
(Leisure and Life)

여가 연구의 핵심 주제인 현대인에게 있어서 여가의 의미, 개인 여가 행동 과정 및 현대 사회의 여가 특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개인 수준에서 여가 동기, 여가 체험, 여가 제약(장애)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일과 여가 및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 학습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적 수준에서 사람들의 여가생활이 전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고, 여가 관련 사회 문제를 이해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의 질 수준을 고취하는 기소양을 키운다.

 

 

-SLEZ211 세계시민으로 살기

(Living as a Global Citizen)

전지구화현상으로 우리 사회는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평화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국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자질을 가진 ‘세계시민’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수업은 사회학, 경제학, 정치외교학, 그리고 스포츠레저학과 교수들과 국제기구 전문가들의 강으로 세계 이슈에 대한 지식,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를 습득하고, 현장답사와 팀 과제 수행을 통해 국제 사회이슈에 대한 문제 인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SLEZ212 스포츠심리학
(Sports Psychology)

스포츠 심리학은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지식의 현장 적용을 담당하는 심리학과 스포츠의 연계 학문 분야이다. 이 수업은 크게 두 가지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개인의 운동 수행 및 스포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둘째, 스포츠 참가가 개인의 심리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격, 동기, 피드백, 불안/스트레스, 경쟁과 협동, 집단역학, 리더쉽, 도덕성 등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스포츠의 세부 분야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SLEZ231 운동영양요법 1

(Sports Nutrition Ⅰ)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어서 영양섭취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보통 '스포츠영양학'은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영양학적 원리를 실용적으로 적용하는 학문 영역이고, '운동영양학'은 그보다 더 범위가 넓은 국민의 체력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영양학 적용 학문 영역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후자(운동영양학)에 초점을 두고 운동과 에너지, 운동과 탄수화물, 운동과 지질, 운동과 단백질, 운동과 비타민, 운동과 무기질, 운동과 수분 및 전해질, 운동과 근육, 운동과 체중조절 등의 내용을 정리하였다. 운동과 관련된 식이, 운동 시 관련된 근 수축과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 비만 치료의 운동 요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SLEZ232 운동영양요법 2

(Sports Nutrition II)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어서 신체기술과 체력향상 뿐만 체력의 근간이 되는 영양섭취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보통 '스포츠영양학'은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영양학적 원리를 실용적으로 적용하는 학문 영역이고, '운동영양학'은 그보다 더 범위가 넓은 국민의 체력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영양학 적용 학문 영역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자(스포츠 영양학)에 초점을 두고 특정 스포츠종목의 운동선수가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영양학적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해 본다.

 

 

-SLEZ233 축구 기초와 기술론

(Football Fundamentals & Techniques)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선수들은 축구에서 선수 개인이 함양해야 하는 기초적인 기술과 팀의 운영에서 필요한 기초적 기술에 무엇인지 이해하고, 기술 개발에 필요한 방법을 습득하고 실천한다.

 

 

-SLEZ241 축구 심리 코칭론
(Football Mind Coaching)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 선수들은 축구 선수로서 개인 훈련, 팀 훈련 및 경기에 임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측면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SLEZ242 스포츠 데이터 분석 기초

(Basic Sports data Analysis)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빅데이터 시대에 스포츠계에 종사하고자할 때 필요한 기본적 소양은 관심 있는 현상에 대한 자료를 기록 및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데이터가 가진 의미를 분석하고 함축적으로 시각화하는 역량이다. 이러한 기본 역량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한 지식을 활용해 보는 실습을 수행한다.

 

 

-SLEZ292 스포츠 영어회화
(Sports English Conversation)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 상업화와 그에 따른 스포츠 세계화는 스포츠 노동 인력의 초국가적 이동을 초래하였다. 더 나아가 국제 사회에서 스포츠가 지닌 정치·외교적 영향력은 글로벌 스포츠인재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강의는 차세대 스포츠리더로서 필수 요건인 외국어(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학습 내용으로는 기초 문법 및 어휘, 스포츠 훈련 및 경기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언론 매체 인터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등이다.

 

 

-SLEZ297 사회체육개론
(Intoroduction for Sports Life)

‘사회체육’ 또는 ‘생활체육’은 ① 학교체육을 제외한 모든 체육활동, ② 체육의 조직화에 중점을 두고 조직적이고 의도적 ·계획적으로 전개하는 체육활동, ③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영위하는 체육활동, ④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의 비용으로 추진하는 체육활동을 가리킨다. 이 수업은 사회체육의 개념 이해, 사회체육의 참가 동기, 노동과 사회체육의 관계를 통해 사회체육에 관하여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체육의 유형과 특성, 사회체육의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사회체육(생활체육)과 그 사회의 삶의 질 간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SLEZ299 생활안전과 응급처치
(First Aid & Safety in Everyday Life)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생활 곳곳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위험을 자각하고, 잘못알고 있는 생활 응급처치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습득한다. 생활안전과 응급처치의 기본원리를 학습함과 더불어 생활 속 부주의 사고와 응급상황에 따른 내용을 이해하고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응급처치를 습득한다. 아울러 생활 속 사고사례를 통해 안전 의식을 높이고 올바른 응급처치로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귀중한 인명을 보호함으로써 응급처치를 생활 속에 뿌리 내리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SLEZ321 스포츠·문화산업과 법
(Law in Sport & Cultural Industry)

21세기에 스포츠산업과 문화산업의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으며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법률 분쟁들이 발생되고 있다. 이 수업은 스포츠와 문화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대립과 갈등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그 갈등이 법적 다툼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해결되고 있는지에 관하여 이해하기 위해 법학적 이론과 판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SLEZ322 스포츠와 미디어

(Sports & Media)

오늘날 스포츠에 참여하거나 관람하거나 스포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언제나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스포츠(sport)와 대중(mass) 그리고 매체(media)와의 상호관계성에 대해서 이해한다. 이 수업에서 미디어란 영화, TV, 라디오, 출판물과 소셜 미디어까지 포함한다. 이 수업을 통해 스포츠와 관련된 현상이 미디어에 의해서 어떻게 편집 및 각색되어 재창출되어 대중에게 전달되어 소통되는지 과정을 이해한다. 이 과정에서 스포츠와 매체(media)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스포츠 미디어 분야 전문적 지식을 얻고자 하는데 그 교육 목적이 있다.

 

 

-SLEZ331 축구 경기 전술론

(Football Tactics Theory)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축구 경기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경기 내용과 결과가 결정된다. 기술, 체력, 심리, 전략과 전술, 환경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여기서 기술, 체력, 심리는 개인적 요인, 전략과 전술은 집단적 요인, 환경은 외부적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 수업은 축구경기 ‘전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축구경기 전술은 매 경기의 다양한 실제 상황과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좋은 경기 내용과 결과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축구경기 전술 개발에 필요한 기본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축구 전술을 개발,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SLEZ332 운동수행 분석법

(Sports Performance Analysis Methods)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에서 본교 학생선수들은 개인훈련, 팀훈련, 팀경기의 계획, 실행, 평가를 위해필요한 연구(조사)방법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과 분석법을 습득하여 개인의 운동수행뿐만 아니라 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킨다.

 

 

-SLEZ3910 레크레이션론
(Introduction to Recreation)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기본이론과 함께, 놀이, 위락 및 게임의 유형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생애주기와 노동/가정 및 노동/여가 생활주가행위 패턴변화를 배우게 된다. 나아가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본질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여가 욕구를 창의적이며 효율적으로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레크리에이션 활동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고 개개인의 여가선용 방법을 습득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SLEZ397 스포츠레저와 복지
(Sport & Leisure for Welfare)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여가생활과 삶의 질의 관계, 국민 여가생활과 사회의 복지 수준 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 한국사회에서 인구학적 및 사회문화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사회적 취약집단(고령자, 장애인, 여성, 청소년, 이민자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포츠레저 산업 또는 공공분야에서 이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복지사회를 실현하는가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SLEZ341 축구 경기 전략론

(Football Strategy Theory)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축구 경기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경기 내용과 결과가 결정된다. 기술, 체력, 심리, 전략과 전술, 환경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여기서 기술, 체력, 심리는 개인적 요인, 전략과 전술은 집단적 요인, 환경은 외부적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 수업은 축구 경기 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축구 경기 전략은 직접 참여자(선수, 지도자)뿐만 아니라 축구를 관람하는 간접 참여자에게도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이다. 수강생들은 직접 및 간접 참여자의 관점에서 시대별, 국가별, 팀별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축구경기 전략론을 학습한다. 더 나아가 실습을 통해 축구 전략을 개발,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SLEZ445/441 스포츠레저 인턴십1/2
(Sport and Leisure Internship)

스포츠레저 산업 분야의 현장에서 한 학기동안 160시간 실습활동을 하여 스포츠레저 관련 운영, 경영, 마케팅 등의 실무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졸업 후 스포츠레저 산업 분야 종사자로 서 활동할 수 있는 경험과 네트워킹 능력을 키운다.

 

 

-SLEZ442 스포츠팀 경영론

(Sports Team Management)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21세기 스포츠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소비시장이다. 스포츠를 주요 영역으로 다루는 조직의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그 유형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스포츠경영학은 스포츠와 신체활동을 다루는 다양한 조직의 효과적인 경영을 위해 출현하였다. 국내 스포츠산업은 큰 범주에서 스포츠시설업,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서비스업으로 분류되는데, 이 강의에서는 스포츠서비스업에 해당하는 스포츠팀(구단)의 경영 지식을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조직으로서 스포츠팀, 스포츠조직과 경영, 스포츠산업과 상품, 스포츠팀 경영의 조직화 활동, 스포츠팀의 시스템 관점 및 시스템적 조직화, 스포츠팀의 경영자 역량 등이다.

 

 

-SLEZ443 스포츠팀 조직행위론

(Sports Team Organization Behavior)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스포츠 팀은 여러 측면에서 전통적인 조직과 유사하다. 이러한 주장은 경영학 이론 모형을 적용하여 스포츠 팀의 조직효과성을 검증한 다수 연구들이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조직경영학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 조직의 이해, 스포츠 조직의 계획 활동, 스포츠 조직의 목표수립과 계획화, 스포츠 조직 경영자의 의사결정, 스포츠 조직의 동기유발, 스포츠 조직의 평가 활동 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성공적인 스포츠팀 조직경영을 위한 이론 및 실천적 지식을 학습하고, 국내외 스포츠팀 사례를 통해 학술적 또는 실용적 의의를 도출한다.

 

 

-SLEZ444 스포츠 교육론

(Sports Education)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스포츠교육의 학문은 스포츠의 교육적 측면들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인데 여기서 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스포츠 교육학의 배경과 개념, 스포츠교육의 정책과 제도, 스포츠교육 참여자 이해, 스포츠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들, 스포츠교육에서 사용되는 지도방법론, 그리고 스포츠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 평가방법과 스포츠교육자로서의 자질에 대하여 학습한다.

 

 

-SLEZ446 스포츠조직 리더십

(Leadership in Sports Organizations)

이 수업은 체육특기자를 대상으로 한다. 스포츠 조직은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모든 형태의 사회적 집합체로서 각 조직의 효율적 업무 분담과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화된 조직 구조를 의미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 국제축구연맹, 대한체육회 및 가맹단체, 국민체육진흥공단, 프로스포츠구단 등 국내외 스포츠 영리 및 비영리단체가 대표적인 예이다. 스포츠 조직에 관한 탐구는 다양한 주제(스포츠 조직화, 인적자원, 리더십,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평가 및 관리 등)를 다루는데, 본 강의는 구성원과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개인의 타고난 자질에 근거한 특성 이론, 행동에 초점을 둔 행동 이론, 상황에 따라 리더십이 결정된다는 상황 이론 등을 살펴본다. 더 나아가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SLEZ447 스포츠데이터 분석과 활용

(Sports Data Analysis & Utilization)

스포츠 경기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스포츠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산업계 전문가적 관점에서 스포츠선수(개인)와 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SLEZ491 현대사회의 축제와 이벤트
(Modern Society and Festival)

이 수업에서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가 가지는 사회문화적 의미와 기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축제(이벤트)의 사회문화적 현상을 이해하는 이론들을 학습한다. 축제와 이벤트 개최에 관한 실용적 지식을 습득하고 축제 및 이벤트 분야 전문가로부터 현장지식과 경험을 듣는 기회를 가진다. 이를 통해 21세기에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축제 및 이벤트 산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이벤트의 유형과 관련 직무 등을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폭넓은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SLEZ493 스포츠레저 문화사

(History of Sports & Leisure)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역사적 관점에서 고대, 중세, 근대, 및 현대에 나타난 여가 및 스포츠의 의미 및 관련 현상이 각 시대별로 또한 각 사회(서양 및 한국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이해함으로써 현대사회 여가 및 스포츠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역사적 이해를 통해 현대인의 여가생활과 스포츠활동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향후 미래사회 여가문화 변화를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SLEZ495 체력 트레이닝 연구

(Sports Training Studies)

체력(Physical Fitness)의 명사적 의미는 ‘특정한 신체활동에 필요한 육체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몸의 힘’ 또는 ‘질병에 대한 몸의 저항력’이다. 체력은 운동수행 관련 체력(performance -related fitness)과 건강 관련 체력(health-related fitness)으로 나눌 수 있다. 운동기능관련체력은 경기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트레이닝을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요구되는 요소이며, 건강관련체력은 체력향상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일반인들에게 요구되는 체력이다. 이 수업은 후자에 우선순위를 두고 체력의 구성 요소와 각 요소의 수준을 결정하는 신체의 생리적, 생물학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트레이닝 방법에 관한 이론과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탐구한다.

 

 

-SLEZ496 스포츠 레저산업연구
(Studies on Sports and Leisure Industry)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레저 및 스포츠산업의 동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기초 개념들을 학습한다. 또한 레저 및 스포츠산업의 다양한 유형 구분방식을 습득하고, 유형별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전망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레저 및 스포츠 산업동향을 분석하는 분석틀(소비자, 공급자, 시장 및 환경)을 습득하고, 다양한 분야(스포츠, 여행 및 관광, 숙박 등)의 업체를 선정하여 산업동향분석을 함으로써 산업동향을 파악하는 이론과 분석 역량을 습득한다. 마지막으로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레저 및 스포츠산업에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기초과목

 

 

-CAJ0114 아주희망

(Ajou Dream)

대학 및 학과의 교육, 활동, 진로에 대하여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계획과 대학 생활 계획을 설계한다

 

 

-CAJO113 아주인성

(Ajou Virtues)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대학인 특히 아주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현재의 우리의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반성을 할 기회를 갖는다. 또한 국제화 시대, 다문화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배려, 관용과 공감 등의 가치에 대해서 토론하고 생명존중의 사상을 몸으로 익히는 심폐소생술 실습을 하도록 한다.

 

 

 

 

 

 

공동개설 과목

 

 

-SSC201 데이터분석 방법과 적용

(Data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연구기관과 공,사기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엑셀을 이용한 자료의 분석방법을 습득하고, 사회과학의 주 연구대상인 비실험적 자료의 접근, 획득에 대한 방법 및 지식을 습득한다. 더불어 수강생 본인이 정한 연구주제를 직접 구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표 또는 도표와 같은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그 활용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체화할 수 있다.

 

 

 

-EBIZ232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에서 시작하며 고객의 만족을 확인하는데서 완결된다. 따라서 고객만족과 고객지향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소들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특히 사회학, 심리학, 문화 인류학 등 제 측면으로부터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PBA111 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의 학문적 위상과 본질, 기본적 개념 및 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소개를 하는 입문과정이며 교양강좌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행정의 역할과 이념, 정책결정과 행정기획, 행정조직론, 인사 및 재무행정론, 행정 책임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행정현상의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PBA342 보건행정
(Health Administration)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국가의 역할은 예방사업, 사회 의료보험 등의 도입 및 확대로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이점에 주목하면서 보건행정론은 국민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위해 수행되는 보건, 의무, 약무행정을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고찰한다.

 

 

-PSY461 건강 심리학
(Health Psychology)

신체건강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다룬다.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에 대한 생리심리학, 임상심리학 및 사회심리학적 연구들과 그 연구들, 또 질병의 치료와 예방의 제안들에 관해 논의한다.

 

 

-PSY243 집단 심리학
(Group Dynamics)

집단 내에서의 개인간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즉, 집단 내에서의 의사소통, 경쟁과 협동, 지도례, 토의 과정 및 몰개성화 현상들의 특징과 과정에 대한 이론들과 연구들을 검토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들의 발견들이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PSY481 광고 심리학
(Psychology of Advertising)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가 개인과 사회의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을 다룬다. 즉, 하나의 설득과정으로서의 광고 자체의 특성과 광고환경을 특성, 그리고 소비자의 특성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그것이 개개인의 소비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심리학의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해 탐구한다.

 

 

-POL471 국제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s)

탈냉전 이후 국제관계에서 국제기구의 기능과 역할이 그 어떤 시대보다 높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관계의 다양한 이슈영역에서 다양한 종류의 다자간 협력이 가능해졌고 이로 인해 국가간 협력관계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국제기구의 일반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함께 정치, 군사, 경제, 환경, 문화 등 제반 영역에서의 주요 국제기구에 대한 개별탐구가 이루어진다. 범지구적 국제기구뿐만 아니라 지역적 국제기구 및 비정부적 국제기구들도 검토 대상이다.

 

 

-SOC326 여가사회학
(Sociology of Leisure)

여가와 노동의 관계, 현대사회에서의 여가의 사회적 기능, 일상생활 속에서의 여가, 노동력 재생산으로서의 여가, 자본주의 문화와 여가, 한국의 역사 속에 나타난 여가관 그리고 오늘날의 여가를 다룬다.

 

 

-SOC213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다양한 사회심리학적 이론들을 통하여 인간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을 시도한다. 준거집단과 순응 및 동조, 교환이론과 권력관계, 형평이론, 귀속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사회학,역할이론 등을 공부한다.

 

 

-SOC253 관광문화
(Tourism and Culture)

“백 번 듣는 것이 한번 보는 것만 못하다”혹은 “만 권의 책을 읽는 것도 만 리 길 여행만 못하다”이라는 중국 속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관광은 오랫동안 개인의 삶과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뿐만 아니라 “굴뚝 없는 공장”이라고 종종 불리고 있는 관광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산업으로서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경제활동 영역이자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사회학에서는 관광을 비교적 덜 중요한 사회적 현상으로 간주되어 왔으며 상대적으로 분석과 이론화가 충분치 않았던 영영이었다. 그런데 세계화와 더불어 관광은(심지어는 해외관광 조차도) 매우 일반적인 사회현상이 되어가고 있으며, 과거에는 관광의 영역이라고 간주하지 않았던 농업, 국제회의, 음식, 의료, 심지어는 전쟁과 재난까지도 관광의 영역으로 흡수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제 문화산업 전반이 관광과 떨어질 수 없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에 따라 사회학에서는 최근 관광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있다. 본 강좌에서는 먼저 근대성, 정체성, 진정성, 순례 등 관광에 대한 최근의 주요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과 개념들을 공부하고, 테마공원, 박람회, 축제, 민족관광, 음식, 성도박, 생태관광 등 세계의 다양한 관광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이런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관광을 재점검하고 설계해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 SOC3112 프로젝트 기획과 기업가 정신

(Project Planning and Entrepreneurship)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사업 및 프로젝트 기획의 형식론적, 방법론적 특성과 노하우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의 프로젝트를 실제로 기획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에서 예시적으로 이용되는 사례들은 주로 문화 영역의 프로젝트 기획이 될 것이지만, 여타의 영역들에 대한 함축적 이해도 동시에 추구된다. 기존의 프로젝트 기획론 과목 교육내용에 창업 관련 내용을 심화 보강하여 학생들에게 창업과 관련한 이론적 지식과 방법론적 도구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기반한 비즈니스 창업의 실무적 실습 기회를 팀프로젝트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OC3113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들이 국지적 차원을 넘어서서 빠른 속도로 전지구적 현상으로 확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국제개발협력은 인류적 차원에서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의 일환일 뿐 아니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하는 가치추구적 활동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의 중첩적 충돌이 상존하는 국제적 현실에서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관심과 이해 및 적극적 활동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핵심적 기본 전제에 해당하는 활동의 일부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국제개발협력 의제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현실세계 속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현장학습활동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국가적 차원에서의 실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실무적으로 검증된 교육과정과 최신의 정보를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글로벌한 사회경제적 이슈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 참여와 개입을 통한 문제해결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SOC315 문화산업론
(Culture Industry)

21세기 주요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문화산업은 문화와 산업이라는 일견 상반되는 두 논리를 가진 두 영역이 결합된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문화산업이 갖고 있는 긴장과 가능성이라는 공통적 특성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문화기술, 미디어의 발전, 문화사업시장의 초국화에 따라 역동적으로 진전되고 있는 문화산업의 구조변화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OC321 사회조직론
(Social Organization)

공식조직, 비공식조직, 관료제 등 현대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조직의 형태 및 역동성을 학습하고 분석한다.

 

 

-SOC351 현대문화분석입문
(Interpretation of Culturalstudies)

문화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고, 문화와 정치, 경제와 같은 다른 사회부문간의 역동적 관계, 일상생활에서의 문화의 역할 등을 분석한다.

 

 

-SOC361 매스커뮤니케이션입문
(Introduction to Mass-Communication)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정과 그 사회적 기능을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조직 등과 관련하여 연구한다.

 

 

-ECON111 경제원론 1
(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하에 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BIZ111 회계학원론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회계에 관한 기초개념과 원리를 배운다. 특히 경제사건을 체계적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로 보고하는 회계정보 산출 시스템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장부조작의 원리까지 포함함으로써 향후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공통기초를 다진다.

 

 

-BIZ231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기업들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결정된다.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바로 마케팅이다. 본 과정은 마케팅 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기업의 관리자로서 마케팅 문제의 파악 및 해결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믹스의 관리적 측면을 숙지하게 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위로
소학회 스포일러
아래로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대표전화:031-219-273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